맛있는 김장김치, 잘 보관하는 꿀팁
김장김치를 맛있게 잘 담갔지만 보관을 잘못해 망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겨울 내내 우리집 밥상의 한 곳을 든든히 지켜줄 김치를 잘 보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우거지로 김치 덮어주기
김치를 통에 담은 뒤에는 꼭꼭 눌러 공기를 빼고 공기와의 접촉을 최대한 피할 수 있도록 우거지로 덮습니다.
포기김치 한쪽을 꺼낸 뒤에는 반드시 김치를 꼭 누른 후 우거지로 다시 덮어줍니다.
만약 그대로 방치한다면 김치가 무르고 곰팡이도 생길 수 있습니다.
2. 70%만 채워주기
김치를 넣을 때는 통이 가득 차게 남기보다는 70%만 채워 어느 정도의 공간을 남겨둡니다.
김치에서 발효가스가 생기는데 용기 안에 공간을 비워 놓으면 김치가 익으면서 김치 국물이 넘쳐흐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용기를 열지 않고 김치를 보관할 경우 김치에서 발생하는 발효가스 때문에 뚜껑이 약간 부풀어 오를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잠시 뚜껑을 열어 발효가스를 뺀 후 뚜껑을 다시 닫아 주면 됩니다.
3. 김장용비닐 사용하기
김치를 용기에 넣기 전 비닐 안에 넣어서 보관하면 뚜껑을 열 때 공기와 닿는 면적이 더 적어져 맛있게 보관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일반 비닐이 아닌 김장용 비닐을 사용해 김치를 차곡차곡 넣고 최대한 비닐 안의 공기를 뺀 후 묶어서 보관합니다.
이렇게 보관하면 김치를 꺼내기 위해 용기를 열더라도 공기와 접촉하는 면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김장김치를 보관하는 핵심은 공기의 차단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성스레 담군 김치를 잘 보관하며 겨우내 맛있는 김치를 드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