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당뇨 조심해야하는 고혈당! 왜때문에!? 고혈당 원인 알아보기

쏘토끼928 2024. 4. 3. 08:22
반응형

 

공복 혈당 정상 및 당뇨 위험 수치


공복 혈당 정상 수치는 얼마일까요?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70-100 mg/dl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8시간 이상 공복 후 측정한 값의 평균치입니다. 따라서, 공복 혈당 수치가 70-100 mg/dl을 초과한다면 위험 신호입니다. 당뇨의 경우 126 mg/dl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혈당 수치에 대해 불안해하실 것 같아요. 혈당 수치를 관리하지 않으면 당뇨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내가 모르는 사이 당뇨의 위험이 나를 찾아올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즉, 공복 혈당 120 이상이 나왔다면 초기 당뇨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뇨 전 단계이며 때때로 ‘공복혈당장애’라고 부릅니다.

조금만 관리해도 수치를 낮출 수 있는 상태이지만, 관리를 하지 않으면 당뇨로 이어질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몇몇 의사들은 공복 혈당 120 이상일 때 당부하 검사를 요청합니다. 이때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당뇨로 판명되기도 합니다.

분명 아무것도 안 하고 수면만 했는데, 공복 혈당이 높아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실 거예요.공복 혈당 수치는 우리 몸에 있는 ‘간’과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간은 수면 시 포도당을 만들고 혈액과 작용합니다. 따라서, 아무것도 먹지 않아도 우리 몸의 에너지원 기능을 합니다.  그래서 간 운동 상태에 따라 공복 혈당 수치가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공복혈당  구분 수치

정상 수치  70 – 100 mg/dl
당뇨 전 단계  100 – 125 mg/dl
당뇨  126 mg/dl 이상


공복 고혈당 원인 알아보기

 
1 복부 비만

복부에 쌓여있는 내장 지방은 우리에게 다양한 질병을 가져다줍니다. 간에 영향을 주기도 하여 지방간을 유발하고, 비만으로 번져 인슐린 저항성을 높입니다.



지방간은 혈당 수치를 높이는 주범입니다.


2 .수면 습관

수면 시 악몽, 이 갈기, 코골이 등을 진행하는 경우에도 혈당에 영향을 줍니다.
수면이 방해를 받게 되면, 혈당 조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우리가 수면 할 때 간이 혈당 조절 역할을 대신하는데 코골이, 이 갈기 등은 원활한 수면에 타격을 입히고 혈당을 정상적으로 조절하지 못하도록 만듭니다.
국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번 코를 고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인슐린 저항성에서 높은 수치를 나타냅니다.
또한, 혈당 수준을 유지하는 내당 능력이 정상인보다 많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3.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원인입니다. 우리의 뇌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스트레스는 혈당 조절을 힘들게 합니다.


 

마무리

다음 포스팅에서는 공복 고혈당의 수치를 낮출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